> Home > 말씀 > 목회칼럼
 
궂은 날씨에 드리는 예배
이창열 2019-02-27 09:56:57 10

<궂은 날씨에 드리는 예배?>

이창열 목사

 

   올 겨울에는 주말에 걸쳐서 눈이나 비가 내리고 얼어서 주일에 예배드리기가 힘든 적이 두세번 있었습니다. 그런 날씨 덕분에 새벽예배나 교회행사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 또 봄을 시샘하는 추위가 더 밀려올 지 모르겠지만 이제 3월이 코 앞이고 하니까 추위는 이제 물러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올해는 궂은 날씨 가운데 모든 예배나 교회 모임을 취소하는 미국 교회들의 모습을 보면서 어떤 상황이 닥쳐도 주일 예배는 드린다고 하는 우리 교회의 선택이 과연 하나님 앞에 아름다운 순종인가, 아니면 하지 말아야 하는 무리한 선택인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미국교회들은 겨울철에 눈이나 싸래기 또는 비가 내리고 얼어서 빙판 길이 되면 성도들이 나오다가 사고를 당할 위험부담을 덜어주고자 아예 모든 예배를 포기하고 취소해 버리는데 그 부분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충분히 이해하시고 고개를 끄덕끄덕 하시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른 존재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기후를 그렇게 주관하셨으니까 그런 하나님의 섭리에 순응한다는 의미에서도 한주나 두주정도 특히 겨울철의 악천 후 가운데 예배를 쉬고 거르는 일은 결코 책망받을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문제는 그런 궂은 날씨 가운데 주일에는 예배를 드리고자 하는 우리의 태도가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아름다운 순종의 예배인가 아니면 성도들을 근심케 하고 힘들게 하는 무리한 선택인가 하는 점 입니다. 물론 그런 날씨가 되면 정 나오기 어려운 분들은 나오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나오시고자 하는 분들은 반드시 안전을 위해 기도드리고 나오십시오.’ 라는 권면을 하지만 저 역시 또한 연약한 사람이기에 그런 날은 교회에 일찍 나와 오가는 성도들의 안전을 위해 간절히 기도를 드립니다. 겨울철 궂은 날씨 가운데에서도 우리가 예배를 고집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혹시 교회의 헌금수입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하는 교인도 있을지 모르는데, 교회가 한 두주 쉰다고 해서 1년 재정수입에 차이를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1.      하나님은 어렵고 힘든 상황 가운데에서도 우리에게 다가오시고 동행하시는 사랑을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십자가 지심은 예수님께서도 큰 부담인 일이었지만 기꺼이 그 십자가를 지시고 우리에게 다가오셨습니다. 십자가를 생각하면 그거 힘든 일인데요.”라는 말을 한 수가 없습니다.)

2.      어려운 환경 중에도 순종의 길을 만드시는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고전 10:13) 성경에는 도저히 길이 보이지 않는 상황 중에도 하나님의 자녀들이 순종하고자 할 때 길을 만드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체험하였습니다.(홍해나 요단강을 가르신 일, 느헤미야의 성벽재건, 바람이 거스릴 때 노 젓는 제자들 등) 저는 우리들도 그렇고 우리 자녀들이 조금 상황이 힘들면 예배를 하나님께 드리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보다 어떤 상황에도 다니엘이나 초대 교회 성도들처럼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믿음의 생각을 굳게 간직하고 살기를 원합니다.

3.       주일 예배는 꺼지지 않는 제단의 불과 같이 하나님께 대한 우리들의 끊임없는 사랑과 헌신의 상징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자녀들의 사랑과 헌신이 끊이지 않기를 원하셔서 구약시대에도 제사장들에게 제단의 불을 꺼지지 않게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6:13) 우리가 매일의 삶에서 꺼지지 않는 불처럼 하나님을 기억하고 사랑으로 나아감을 상징하는 행위가 주일 예배입니다. 그래서 저는 날씨가 좋지 않을 때에 혼자서도 새벽에 예배를 드릴 때도 있습니다. 어떤 어려운 환경이나 조건일지라도 우리를 구원하시고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하나님은 우리의 예배를 받기에 합당하신 만왕의 왕이십니다. 그래서 겨울철 악천후 속에 예배를 드리지 않는 일도 이해하시는 일이지만 그런 중에도 예배를 드리는 일은 하나님을 더욱 기쁘시게 하는 아름다운 순종인 것입니다.


       
사순절을 앞두고 이창열 2019.03.04
나 때문에 천국에 들어가게 된 사람은 몇이나 될까? 이창열 2019.02.20
 
 
 
콜럼비아한인침례교회 3601 I-70 Dr. N. W., Columbia, MO, USA ☎ Tel : 573-446-6036
Copyright (c) 2008 COLUMBIA KOREAN BAPTIST CHURCH All right reserved.